운전자의 안심운전을 위한 자동차기술_Humatronics
- 전문가 제언
-
○ 최근의 자동차는 친환경, 고연비, 소형화 추세로 가고 있으며, 친환경 요소는 지구 환경보호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성능의 고성능화에 따라 탑승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안전과 소형화는 양면적 특성을 지닌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 세계적으로 환경 기준의 강화와 함께 안전 기준의 강화도 하나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래형 자동차는 지금보다도 훨씬 안전하면서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이동시켜주는 이동 생활공간으로 발전할 것이다. 특히 모델간의 치열한 경쟁은 성능과 안전에 관해 차별화된 요소를 얼마나 잘 구성하느냐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자동차회사들은 첨단 안전시스템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자동차 관련 기술의 고성능화와 첨단화에 따라 자동차 안전시스템은 사고를 경감시켜주는 수동식(passive) 안전시스템에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능동 식(active) 안전시스템으로 발전하여 왔다. 안전벨트나 에어백과 같은 수동식 시스템은 기술개발을 통하여 차량제어, 차선 경보장치, 주차 보조 장치, 졸음 방지장치 등 첨단 능동 식 안전시스템으로 발전되고 있다.
○ Humatronics는 지능화된 자동차 협조 시스템의 실현에 의해 자동차를 더욱 신뢰하는 방법에 의해 안심 운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앞으로는 운전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외부의 대규모데이터 베이스에 조회하여 운전자의 의도와 지능기계가 이해한 외부의 상황을 조합하여 운전자의 상황인식 여부를 추정하는 방향으로 전개 될 것으로 전망된다.
○ 국내의 현대자동차는 스마트폰과 Telematics 시스템을 이용해 자동차의 원격시동과 도어작동, 공조시스템을 작동하는 ‘블루링크’를 신차에 적용하고 있으며, GM코리아도 안전정보와 콘텐츠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는 ’CUE‘ 시스템에 의한 편의성과 안전성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운전자의 안심운전과 안전을 위한 기술의 개발과 적용에 더욱 주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Makoto Kawa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66(12)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0~25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