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개인운송기구 i-REAL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 구입 시 자동차 가격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연비성능과 같은 자동차 운영비에 대한 경제성 검토가 필요하며, 최근에는 지구환경보호를 위해 환경부하의 감소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따라서 소량의 자원을 사용하여 계속해서 자동차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동시에 환경부하의 감소도 요구되고 있다.
○ 이와 같은 세계적인 추세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동차제조회사와 부품공급회사는 여러 가지 동력원을 사용하는 차세대자동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자동차(HV, Hybrid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HV, Plug-in Hybrid Vehicle), 클린디젤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FCV, Fuel Cell Vehicle) 등 다양한 차세대자동차가 등장하고 있으며, 기존 엔진의 고효율화도 진행되고 있다. ?
○ 다양화 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해서 최적의 동력원을 선택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으며, 좁은 지역과 도시 지역에 적합한 소형 개인 운송장비(personal mobility)와 초 소형차의 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사회가 도시화, 고령화, 단신 화에 진입하고 있는 시점에서 쾌적하고 환경 친화 적이고 근거리 이동이 가능한 이동수단이 주목받고 있으며, 한정된 용도와 구역 내 단거리 운행으로 주행거리 제약을 받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확대보급이 기대된다.
○ 일본에서는 환경문제와 사회문제의 동시 해결을 위해서 소형 개인운송기구의 개발이 이루어져 왔으며, Toyota 자동차에서 개발한 i-REAL을 2007년 도쿄 모터쇼에 전시하고, 2009년부터 일본 중부 국제공항에서 실제 업무에 사용하면서 실용화 실증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자전거에 원동기를 부착한 원시적인 형태의 개인운송기구만 개발되고 있어 환경보호와 경제성, 그리고 노령화 사회 진입에 대비한 개인 운송기구의 개발에 대하여 정부와 산업계의 적극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 저자
- Makoto Mori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66(12)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6~41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