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의 생산과 가공
- 전문가 제언
-
○ 그래핀은 전기 전도성이 좋고, 강하고 유연하며 평면적 성질들로 해서 층이 있는 다른 금속이나 유전체 재료들과 통합하여 복합적 구조를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다. 이들의 이색적 성질들은 미래의 새로운 전자회로의 응용에 가능성이 큰 잠재적 재료가 되고 있다.
○ 그러므로 앞으로 이 분야 연구의 과제는 고성능, 큰 면적의 단층 박막의 성장과 증착, 그래핀을 집적하고 다른 2차원 금속 및 유전체 재료와 복합적 구조물을 두께와 수송성질들을 조절하여 특별한 성능의 통합적 재료를 생산, 가공하는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가장 중요하다.
○ 그래핀은 재료의 독특한 성질들로 인해서 기초과학은 물론 여러 응용과학분야에서도 계속적으로 수많은 연구들의 중심에 서 있고, 국내외적으로 수많은 과학자가 이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 최근 특별히 관심을 끄는 연구결과는 국내의 성균관대 나노과학기술원 그래핀 연구센터의 이영희 교수팀과 표준연구원 이승미 박사가 공동으로 그래핀 조각들 경계면 바로 밑에 있는 구리기판을 선택적으로 산화시켜 그래핀 조각들 경계면의 분포를 일반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데 성공하여 Nature지 2012년 10월 인터넷 판에 소개되었다. 이 외에 성균관대 공대 이효영, 김태성 교수팀도 공기 중에서도 특히 변하지 않는 n형 그래핀 반도체소자 개발에 성공했다.
○ 그래핀 연구로 더 많은 세계적 성과와 실용적 소자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연구자와 기업체의 요구를 연결하고 협력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국가적 전략 과제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Francesco Bonaccorso, Antonio Lombardo, Tawfique Hasan, Zhipei Sun, Luigi Colombo, and Andrea C. Ferra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15(12)
- 잡지명
- Material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64~589
- 분석자
- 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