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삭가공의 제3가공법으로의 도전
- 전문가 제언
-
재를 목적에 맞는 형상으로 가공하는 방법은 공정 중에서 체적의 증감에 따라 제거가공, 성형가공, 부착가공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고 제거가공에는 절삭가공과 같이 정밀도가 높은 것이 많고 성형가공에서는 사출성형과 같이 생산성이 높은 것이 많다. 부착가공은 많은 경우에 정밀도가 낮고 가공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가공대상이 아주 크고 복잡하거나 다수의 재료로 구성되어 있어 제거가공, 성형가공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이용한다.
예를 들면 2개의 부품을 접합하거나 표면을 장식하는 것과 같이 보조적인 것에 한정되어 이용되고 있다. 첨삭가공(적층조형)은 부착가공의 한 종류이지만 형상 전체를 부착에 의해 만드는 것이 특징이고 부착가공은 제거가공이나 성형가공과 함께 제3가공법이라 한다. 국제적으로는 Additive Manufacturing(첨삭가공)이라고 하는데 번역하면 부착가공이 되고 여기서와 같이 적층조형이라고도 한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적층조형방법이 실용화되어 왔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컴퓨터에서는 3차원 CAD 데이터에서 2차원 슬라이스 데이터 그리고 현장에서 시트작성과 적층하여 목적의 조형물을 만드는 것이다. 우선 가공대상물의 설계도를 컴퓨터에 나타내고 이것을 컴퓨터 내에서 둥근 단면으로 잘라서 다수의 단면 데이터를 작성한다. 다음으로 각 단면을 실체화하여 순차적으로 적층 접합한다. 즉 컴퓨터 내에서 행한 둥근 단면절단의 역변환을 실제에서 수행하여 컴퓨터에 표현된 3차원 형상을 실체화한다.
- 저자
- Toshiki NIIN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115(1120)
- 잡지명
- 日本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60~161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