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해수의 특성과 금속재료 표면처리의 응용

전문가 제언
○ 수용액에 직류전기를 통하면, 양극에는 물에 녹아 있는 음이온이 모이게 되어 산성이온수가 되고, 음극에는 양이온이 모여 알칼리이온수가 생기는 전기화학적 이온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해수를 기능수 외에 이온수(Ionic water)라고도 부르고 있다. 전해수를 제조할 때 일반수용액에서 백금도금을 한 티타늄전극을 양극과 음극으로 사용한다.

○ 최근, 전해수를 살균·소독제, 세정제, 세제, 왁스, 농약 등의 화학물질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산성이온수는 피부를 수축시키므로 미용에 뛰어나다. 알칼리 전해수는 미네랄성분이 많아 물 분자를 작게 하므로 흡수력이 높아 인체의 활성산소와 결합한 독소 노폐물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가 있다.

○ 격막전해의 양극에서는 산소와 수소이온, 염소가 생긴다. 염소는 물과 반응하여 차아염소산(HClO)과 염산(HCl)을 생성하며 용액의 산화환원전위(ORP; Oxidation Reduction Potential)가 상승하여 산성이 된다. 음극에서는 수소와 수산화물 이온이 생겨 알칼리성이 되기 때문에 내식성이 약한 Al과 산에 약한 Cu용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다.

○ 2012년, 국내 맑은 아침 정형외과에서는 알칼리 전해수를 해독 쥬스와 함께 환자에게 음용을 권장하고 있다. 동양매직주식회사는 슬림형 11㎝전해수기를 제조하여 국내외에 개발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야채세척이나 밥을 지을 때, 요리할 때, 생선이나 육류의 핏기를 제거할 때, 뼈 국물이나 차를 우려낼 때, 과즙제조에 알칼리 전해수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TAKENOUCHI Toshikaz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2(9)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95~802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