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의 현재와 향후 전망
- 전문가 제언
-
○ 최근 수년간 스마트그리드에 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급속히 높아지고 있지만 지역 및 나라에 따라 사용 개념에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아직도 명료한 개념은 확립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그리드에는 전기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 공급측과 수요측의 상호연대 그리고 전기의 효율적 이용과 같은 공통적인 개념이 있다.
○ IT기술의 발달로 에너지 부문에서도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여 태양ㆍ풍력 등 출력변동이 심한 재생에너지전원의 보급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점에서 스마트그리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스마트그리드의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인데, 소비자의 전기사용 행태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므로 소비자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된다.
○ 스마트그리드 기술은 무한한 시장성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전력에 관계되는 분야뿐만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개념으로 smart community 및 smart city 등이 제안되고 있으며 전기, 가스, 열 등 에너지뿐만 아니라 교통, 상하수도 등의 인프라도 포함된 전체를 다루는 지역 단위의 스마트화도 추진되고 있다.
○ 스마트그리드는 다양한 기술과 산업의 융합이므로 관련된 기술과 사업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만 구축이 가능하다. 따라서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관련 법제도의 개선과 함께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상호연대 그리고 사업자간의 이해 조율과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한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이 중요하다.
○ 우리나라는 2009년 6월에 가전제품과 네트워킹을 통해 전력사용의 최적화, 실시간 전기요금제, 전력망의 자기치유 기능, 직류전원 공급, 전력품질 선택 등을 필수 요소로 하는 “한국형 스마트그리드 비전”을 발표하였다. 또 제주도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로 선정하여 2012년까지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운영을 실증할 계획이다. 그리고 2020년까지 광역지역으로 스마트그리드를 확대하고 2030년까지는 나라 전체로 스마트그리드를 확대할 계획이다.
- 저자
- Ikuo KURIH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54(11)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32~737
- 분석자
- 이*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