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막의 밀착성의 과학과 기술
- 전문가 제언
-
○ 밀착에 관한 논문을 조사해보면 측정법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막의 밀착에 관한 국제회의를 매년 주최하고 있는 K.L. Mittal에 의하면 박막의 밀착측정법은 300가지 정도가 있다고 한다.
○ 밀착을 평가하기 위해서 박막을 떼어내는 행위는 시료를 파괴하는 것이다. 따라서 완성된 제품에 대한 박막 자체의 밀착을 평가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비파괴측정인 박막의 탄성 측정만으로 밀착을 평가하려는 시도가 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밀착을 나타내는 수치를 구하려면 실제로 박리를 일으켜서 확인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 박리의 프로세스에도 여러 가지가 있고, 그것에 따라서 얻은 수치 및 단위도 다르다. 측정할 때에 의식하지 않았던 여러 가지의 다른 물리량이 얻어진다고 하는 중요성이 점점 명백하게 되었다.
○ 밀착은 박막과 기판의 원자사이의 상호작용을 반데르발스(van der Waals) 힘을 가정해서 박리에 필요한 힘을 계산한다. 박리는 금속의 파탄에 대응해서 박막 전체가 축차적으로 변화가 진행하는 예도 있다. 금속의 물리량으로서 밀착은 미시적인 구조를 고려해야 하므로 응용물리학을 활용하여 접근해야 할 것이다.
○ 밀착 데이터는 측정값에 오차가 너무 크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측정값의 불규칙한 원인에는 재료처리 기술에 기인하는 것과 본질적인 원인이 있다. 박리는 본질적인 통계현상으로 측정 데이터는 불가피하게 불규칙한 분포를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통계현상이라면 측정을 되도록 많은 시료에 대해서 해서 검토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Akira KINB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3(12)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10~717
- 분석자
- 강*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