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중요한 동인으로서 지식창출 과정
- 전문가 제언
-
○ 현대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지식창출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이에 따라 새로운 지식을 혁신에 연결시키는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혁신의 중요한 동인으로서 지식창출 과정”을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지식창출 과정이 혁신의 동인(Enabler)으로서 작용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고 지식경영이 성공적으로 혁신하는 기업의 능력에서 기본적인 역할을 하는지를 중심적 논점으로 한다.
○ 본 논문의 연구에서는 지식은 혁신이 토대하는 기반을 형성하여 시장, 제품, 기술, 경쟁자, 규제와 사회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과 혁신을 향상시키는 도구로서 지식창출 과정의 이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가 제시되고 있으며 아울러 기업에 있어서 혁신과 지식경영 간의 직접적인 연관이 강조되어지고 있다.
○ Gray 등은 지식창출이 기업의 지식축적에 기여하고 동태적이며 상호작용적 및 프로세스 지향적이면서 새로운 지식의 창출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으로 제시하고 Katz는 혁신을 기업에 새로운 제품, 프로세스와 전략을 도입하거나 기존의 제품, 프로세스와 전략을 향상시키는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생성, 개발 및 실행으로 정의하고 있다.
○ 오늘날의 경쟁 환경에서 지식창출과 지식경영은 조직의 핵심자원으로서 지식의 창출과 활용이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토대를 제공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지식창출에 대한 경영상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일본기업의 경우 끊임없는 혁신수행의 핵심적 요소로서 조직적 지식창출이 지적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조직적 지식창출의 발현을 위해 4가지 지식변환유형(사회화, 외부화, 결합화와 내면화) 촉발요인을 중심으로 한 벤처기업의 사례가 연구된 바 있는데 질 높은 지식창출을 위해서는 지식변환유형의 관리와 혁신적 리더의 양성이 필요하고 혁신적인 조직문화의 구축과 구성원의 네트워크 활동이 적극 장려되어야 한다.
- 저자
- D. Esterhuizen, C.C.L. Schutte, A.S.A. du Toi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54~364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