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해일을 기인으로 하는 확률론적 리스크평가

전문가 제언
○ 일본표준위원회에서는 해일PRA표준을 2012년 2월 8일에 발행하였다. 여기서는 해일재해해석의 개요에 대해서 해설하고 있다. 지진에 의한 해일이라는 자연현상의 메커니즘, 그것에 대응한 재해해석이 “해일발생구역모델”과 “해일발생 및 전파수치모델의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 지진해일의 발생원인은, 지진 시의 해저면의 변형이다. 지진의 발생원인은 단층운동이지만, 동시에 지각변동이 발생하여, 해저 면이 변형되었을 때, 해수에 요란(擾亂)이 발생하여, 해일이 되고, 발생한 해일은, 사방으로 전파되고, 그 일부가 연안에 도달하면 침수 등의 재해가 된다.

○ 해일재해에 대해서는, 지질, 지진, 토목, 건축의 각 분야, 해일의 허약평가에 대해서는, 원자력, 기계, 토목, 들을 결집할 필요가 있다. 해일PRA표준은, 이 협동에 의한 성과를 취입하는 것이 가능하고, 심층방어의 진화에 기여한다.

○ 190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서 관측된 지진해일은 모두 네 차례였으며, 모두 동해의 일본 근해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에 동반된 것이었다. 특히 1983년과 1993년에 발생한 지진해일은 우리나라 동해안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 동해안의 지진해일 위험을 정량적으로 판단하고 위험 기준에 상응하는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에 대해서도 지진해일 위험에 대한 검토 및 사전대비가 필요하다.

저자
Matsuyama, M.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54(10)
잡지명
日本原子力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59~663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