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생산 평가를 위한 지표: 말레이시아 석유화학산업 사례
- 전문가 제언
-
○ 이 연구는 말레이시아 석유화학산업에서 기업경영의 지속가능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속가능한 생산 지표 사례를 심층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 산업의 말레이시아 경제에서 차지하는 큰 비중, 환경에 대한 현저한 영향, 높은 사회적 직업적 리스크, 높은 재생불능 화석연료 사용, 에너지 다소비 등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로웰 지속가능 생산연구센터가 개발한 5단계 지속가능 생산지표 기본체제와 글로벌 리포팅 이니셔티브(GRI)의 지침 3.1에 제시된 지표를 사용하여, 석유화학산업에서 사용하는 지표들을 분석하였다.
○ 분석결과 지속가능성 발전을 위하여 석유화학업체들은 GRI 지표의 대부분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에서 모니터링하는 지표의 대부분은 법규 준수(수준 1), 성과(수준 2) 및 환경영향(수준 3)에 관련되는 항목이며, 제품 및 서비스(수준 4) 관련 지표는 약하게 모니터링되었다. 수준 5에 해당하는 항목은 모니터링 되지 않았다.
○ 우리나라에서도 석유화학산업체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매년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를 발행한다. 다양한 연구도 발표되고 있는바, 조기홍 등의 “국내·외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GRI guideline을 이용한 평가 및 산업안전보건법을 이용한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최유미의 “국내외 주요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비교 연구”는 한 예이다. 그러나 석유화학산업을 주안점으로 분석한 연구는 아직 없는 것으로 보인다.
○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대부분 인증기관의 인증이 첨부된다. 그런데 GRI의 인증을 받은 경우는 없어 보인다. 비용문제와 공개범위가 문제일 수도 있다. 한편, 대부분 자사의 부정적인 정보를 다루지 않다보니 홍보성 목적으로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는 의도가 많으며, 환경성과를 제외하고는 객관적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투명한 경제적, 사회적 분야의 내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지적이 있다. 이런 지적을 개선하면서 지속가능한 경영이 보편화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Vijayalakshmi B. Samuel, P. Agamuthu, M.A. Hashi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24
- 잡지명
- Ecological Indicato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92~402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