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 중 유기오염물질 제거를 위한 저렴한 흡착제
- 전문가 제언
-
○ 흡착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활성탄은 흡착성이 강한 탄소물질로 다공성이며 표면적이 넓어 화학반응이 빨리 일어나는 물질로 대기 및 수중의 유기오염물질 제거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분자량이 작은 유기화합물에 대한 흡착능력이 뛰어나서 유해가스나 악취제거에 많이 사용되며, 유기용매 회수, 원자력발전소의 기체폐기물 처리, 제당공업의 불순물 제거 및 탈색, 고도 상수 및 하수처리, 산업폐수 처리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 폐수처리에 사용되는 흡착제들은 분말보다는 입상이 더 많은데, 분말 에 비하여 입상의 흡착제 설치 및 처리가 용이하고, 재생이 용이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폐수처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활성탄은 주로 흡착타워 형식을 이용하며 폐수량, 처리목표치, 사용빈도, 설치 및 운용 경비 등을 고려하여 장치의 형식을 정하여야 하고, 폐수처리에 사용한 활성탄은 재생하여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환경부는 국내의 수질 및 수생태의 건강성 회복과 자연자원의 보전 강화를 위하여 “수질환경 보호법”을 제정·운영하고 있으며 실제적인 운영 조치로 2009년 수질오염방제센터, 2010년 4대강 수질통합관리센터 등을 설립·운영하고 있다. 또한 하수, 폐수, 가축분뇨 처리시설의 확충 및 하·폐수 처리장의 시설 보강을 통해 수질에 대한 종합적 관리·보전을 실시하고 있고, 폐수 및 먹는 물에 따라 수질 기준 및 수질 감시항목을 별도로 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 환경부에서는 수 처리에 사용되는 활성탄의 규격과 기준을 정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흡착능력을 규제하기 위하여 염료인 메틸렌블루의 탈색능력과 요오드 흡착력을 150㎖/g 및 950㎎/g로 정하고 있으며 중금속 함량을 제한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폐기물을 활용한 흡착제 제조 및 활용에 관한 연구 및 현장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더 나아가 난분해성 폐수, 축산폐수, 적조 등 생물학적 오염물질 및 상수도의 고도 정수처리 등에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고 능력 흡착제 개발과 적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 저자
- Imran Ali, Mohd. Asim, Tabrez A. Kh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13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70~183
- 분석자
- 황*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