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스를 사용하여 거울상태와 투명상태 를 바꾸는 반사형 조광재료

전문가 제언
○ 반사형 조광재료는 조광거울(Switchable mirror)이라고도 부른다. 이는 거울상태와 투명상태를 가역적으로 바꿀 수 있는 유리로, 2가지 상태로 교체시키는 방법으로는 수소가스와 산소가스를 사용하는(가스 크로믹스) 방법과 전기를 이용하는(일렉트로 크로믹스)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개발된 반사형 조광재료를 이용한 가스 크로믹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미래 녹색 에너지자원의 하나로 태양에너지 기술이 각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됨에 따라 유리 산업도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유리를 이용한 건축 기술의 발달은 건축물의 유리 사용을 증가시켜 왔으며 최근 국내 건축물에서도 유리의 사용방법과 범위가 증가 추세에 있다.

○ 국내 건축용 유리는 2009년에 주택건설기준에서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항목이 신설되어 에너지 기준을 강화하였다. 이 기준으로 건물의 고층화에 따른 에너지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2장의 유리 사이에 진공 층을 삽입한 고효율 유리를 사용하기도 한다.

○ 우리나라의 판유리 수요는 매년 2~3% 정도씩 꾸준히 성장하여 왔으나 2003년 이후에는 시장의 증가가 없고 수입유리의 점유율이 해마다 증가하여 수입 유리가 수요의 2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국내에서도 건물의 냉난방 에너지 비용 감소를 위한 단열창호용 저방사(Low-emissivity glass) 유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현재 선진국의 저방사 유리 보급율을 보면 독일 90%, 일본 약 40% 보급율에 대해 한국은 5%미만으로 지극히 저조한 상태다. 국내 에너지 여건을 감안하면 저방사 유리의 보급과 더불어 조광유리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조속한 응용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은 미래의 에너지 절약에 큰 도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yamada yasuse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2(9)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75~779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