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도시 고형 폐기물 퇴비화과정의 숙성도

전문가 제언
○ 도시화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세계적으로 폐기물 발생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0년을 기준으로 일간 약 365,154톤의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지만, 점차 증기해서 2014년도에는 400,000톤 이상의 폐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도시 고형 폐기물 중에서 가연성분을 선별해서 국내에서도 열병합발전에 사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발생되는 모든 가연성 폐기물을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도시 고형 폐기물을 자원화 하는 방법은 소각 외에 팰릿모양의 고형연료(RDF)로 제조하거나, 혐기성 소화과정을 거쳐서 토양개량제 또는 유기질비료로 제조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안이 등장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도시 고형 폐기물을 혐기성 소화과정을 거치게 해서 토양개량제 및 유기질비료로 처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폐기물소화과정을 중온단계, 고온단계 및 냉각단계로 구분하고, 폐기물더미 내의 과도한 온도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뒤집기와 급수를 하고 있다.

? 또한 도시 고형 폐기물 외에 도시 고형 폐기물에 일부 하수슬러지를 혼합시켜 동시에 처리하는 조건도 제시하는 것이 특이하다.

○ 도시 고형 폐기물을 혐기성 소화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폐기물의 조성에 따라 내부의 온도상승이 다르므로, 폐기물조성에 따라 뒤집기빈도가 달라져야 한다. 또한 토양개량제 또는 유기질비료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폐기물의 초기 C/N 비를 30:1로 수분을 50~60%로 유지해야 한다는 연구발표(T. Getahun 등, 2012)가 있다.

○ 도시 고형 폐기물을 혐기성소화과정으로 처리해서 자원화 하는 방법은 시설비도 저렴하고, 유지관리비도 저렴하므로 농촌과 인접한 도시에서는 매력적인 방법이라고 사료된다.

저자
Olfa Fourt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72
잡지명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3~49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