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중의 붕소를 제거하는 방법

전문가 제언
○ 음용수에 대한 주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음용수의 수질기준에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었고, 이후에도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진국에서는 수돗물의 소독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독부산물과 염소에 내성이 있는 원생동물을 제거하는 방안에 역점을 두고 있다.

- 소독부산물로서 트리할로메탄, 할로아세트산 등의 염소화합물을 제외하고, 이들 물질의 1/10에 해당하는 할로니트로메탄, 할로아세트니트릴 등의 질소 소독부산물이 더 높은 독성 때문에 최근에 관심을 불러오고 있다.

- 현재까지 염소에 내성이 있는 원생동물은 크립토스포리디움과 지아디아로서, 최근의 독일논문(Thomas Kiestemann 등, 2012)에서는 크립토스포리디움의 소스로 야생동물의 분뇨를 추정했고, 지아디아의 소스로는 하수처리장의 방류수를 추정했다.

○ 본고에서는 수질 규제항목으로 제시한 붕소가 식물의 필수영양소로서 과잉으로 공급되면 악영향을 주지만, 이 원소의 허용기준과 억제기준이 각각 0.5와 1.0㎎/L로서 그 차이가 작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식물성장에 대한 붕소의 영향은 잘 알려졌지만, 동물과 인체에 대해서는 붕소가 칼슘, 구리, 질소와 같은 물질대사를 촉진하지만, 붕소가 결핍되면 칼슘, 마그네슘과 인의 흡착이 감소한다고 한다.

○ 이러한 실정을 감안해서, 1993년부터 WHO는 음용수 내의 붕소수준을 0.3㎎/L으로 설정했고, 국내에서도 EU와 일본과 같이 2007년 12월에0.3㎎/L에서 1.0㎎/L로 변경해서 유지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GS건설이 2011년도에 split partial 역삼투압 공정의 파일럿 플랜트실험을 완료했다. 이러한 붕소 제거설비는 해수를 원수로 사용하는 도서지역에 특히 필요하다.
저자
Joanna Wolska, Marek Bryja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310
잡지명
Desalin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8~24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