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하게 전개되는 표준형 엘리베이터
- 전문가 제언
-
○ 엘리베이터는 기계, 전기, 전자기술이 복합된 시스템화된 기계장치로서 제조, 설치 및 운용에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를 관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체가 신뢰성 있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장규모의 성장과 국내시장의 개발 등 급속한 환경변화 속에서 엘리베이터 산업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기술개발을 통한 품질향상과 국제경쟁력 강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일본에서는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동시에 빌딩의 고층화가 가속화되어 엘리베이터는 빌딩 내에서 종적인 교통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지난 2011년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재해를 비롯한 최근의 지진이나 집중호우에 의한 재해 등 엘리베이터에 대한 안전성과 안심감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의 기관이나 업계에서 각종 규정화가 추진되어 재해 대응기술에 대한 대책이 강구되고 있다.
○ 세계적으로 엘리베이터 규격의 글로벌 표준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유럽의 엘리베이터 통일규격인 EN81은 아시아 지역에도 점차 적용되고 있으며, 독자규격을 갖는 중국에서도 대부분 이 EN 규격을 인용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ANSI/SASME A17.1-2000이 2001년 3월에 개정 발행되었으며, 내용상으로는 Canada와의 정합(harmonized) 코드로 제정되었고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안전장치 등이 추가되어 있다.
○ 국내 엘리베이터 총 설치대수는 약 46만 여대(2012년 9월 기준)로, 다섯 대 중 한 대는 오티스(OTIS)가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괄목할 만한 수치이며, 오티스는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약 180만 대의 엘리베이터를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OTIS Elevator Korea)는 국내 엘리베이터 업계 최초로 엘리베이터 유지관리 1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azuo Shiman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67(11)
- 잡지명
- 東芝レビ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11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