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OR: 노화 및 노화-연관 질환의 핵심 조절인자
- 전문가 제언
-
○ Rapamycin은 면역억제제를 비롯한 다양한 용도의 임상적 사용이 승인되었지만 노화-연관 질환에 대해서는 아직 시험되고 있지 않다. 지금 이 시점에 ‘rapamycin'이란 단어를 탐색하면 NIH 임상시험 데이터베이스에 1,343 개가 떠오른다(http://clinicaltrials.gov). 따라서 우리는 다음 몇 년에 걸쳐 사람에서 rapamycin 효과에 대한 상당량의 추가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노화가 특정 분자의 변화에서 기인한다는 가설의 가장 중요한 예측은 그것이 틀림없이 노화과정을 늦추고 따라서 다양한 노화-연관 질환의 개시와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노화를 늦추는 일은 평생수명과 건강수명?만성질환이나 장애가 없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건강상태로 지내는 생존기간?을 증가시킬 것이 틀림없다.
○ 사람 노화를 지연시키기 위한 방도의 탐색은 오랜 시간이 걸리고 파악하기 힘든 것으로 증명되었다. 확실한 것과는 아직 거리가 멀지만 rapamycin의 표적 mTOR에 대한 억제제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게 할지도 모른다는 낙관론에는 그 근거가 있다. mTORC1 억제제는 효모와 선충에서 노화를 늦추며, 마우스에서 수명을 연장시키고, 다양한 노화-연관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
○ 나이든 rapamycin 처치 마우스에서의 개선된 인지기능은 매우 인상적이다. 인지기능의 상실은 노인의학전문의와 노인환자들 사이에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mTORC1 억제의 인지기능에 대한 긍정적 효과는 수많은 중년 이상의 성인들에서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하여 암, 심혈관질환 및 신경변성질환 발생의 위험도가 감소될 가능성이 있는데, 그렇다면 mTOR 억제제가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한 의미 있는 영향력을 지니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 우리가 사람 노화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문턱에 와있는 것일까? 본 리뷰는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최근까지의 노화연구 성과와 미래의 전망을 상술하고 있다.
- 저자
- Simon C. Johnson, Peter S. Rabinovitch and Matt Kaeberle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493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38~345
- 분석자
- 오*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