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러시아의 동부 석유 및 가스 전략

전문가 제언
○ 러시아의 동시베리아와 사할린 섬을 포함한 극동지역의 천연가스 잠재력은 우리에게도 큰 관심사항이다. 현재 동남아시아에서 액화되어 탱커로 수입되는 천연가스에 비해 이 지역에서 직접 압축된 가스의 형태로 파이프라인으로 운송되면 훨씬 싼 가격으로 수입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지역의 에너지 사정, 특히 천연가스의 잠재력과 생산 조건은 우리도 알 필요가 있다.

○ 그러나 이 파이프라인은 불가피하게 북한의 지배 지역을 통과해야 한다. 본문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북한은 서울이나 모스크바나 합리적인 행동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대이다. 본문에서도 연간 약 $1억으로 추산되는 가스 통과비 외에도 한국 정부를 향해 생존에 필수적인 에너지의 공급을 가지고 정치적 협박을 일삼을 개연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 이 문제에 대응하여 이명박 대통령은 러시아 정부가 한국까지 계약된 양의 천연가스 공급을 보장하고 북한이 봉쇄할 경우 사할린에서 LNG 형태로 선박으로라도 수송을 확약해 줄 것을 제안하였으나 러시아가 난색을 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가 완전히 그리고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는 한 이 파이프라인이 완공된다 해도 한국 에너지 공급에서 이 파이프라인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 천연가스의 개발은 성격상 소비자와 공급계약을 체결한 뒤에 개발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구매 및 공급 계약은 매우 장기적이다. 잠재적 구매자 없이 유전이 개발되고 생산된 제품의 구매자는 특정되지 않으며 항상 새로운 소비처를 찾는 석유개발과는 다르다. 이런 점에서 천연가스의 초기 가격을 비롯한 공급 조건의 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중간에 변경 가능성이 매우 적고 어렵기 때문이다.

○ 본문은 에너지 수요 증가가 엄청난 중국을 수출의 지배적인 대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천연가스 수입을 다원화하고 있는 중이며 중국이 가지고 있는 엄청난 매장량의 오일세일(미국이 세일 가스 추출 기술을 개발했음으로)에서 가스가 추출되기 시작하면 러시아 산 천연가스는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저자
Mare, M., Lary, M.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50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36~448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