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유출과 모기업의 R&D투자
- 전문가 제언
-
○ 이글은 “자본유출과 모기업의 R&D투자” 주제 하에 서론, OFDI와 R&D투자, OFDI와 모기업의 R&D 간의 가설적 연결, 측정방정식과 데이터, 실증적 결과 및 토의,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10년간 신흥국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패턴을 추적하였으며 비교를 위하여 아시아의 4소룡, BRICs의 그룹을 순 해외직접투자유입(Inflow of FDI: IFDI) 순 해외직접투자유출(Outflow of FDI: OFDI)을 중심으로 연구한 점에 특색이 있다.
○ 신흥국으로부터 상대적인 저임금국가로의 해외직접투자(Out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 OFDI)는 기술적 우위성에서 작은 격차 때문에 국내기술개발에 관한 영향에 관하여 중대한 의문을 일으켰다. 이글은 OFDI의 영향을 투자와 기업규모를 위한 기본적 동기부여에 대한 모기업의 R&D투자의 증가에 연결하는 가설을 개발한다. 국제적 운영은 상호이익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본국R&D투자에 관한 OFDI의 순효과를 IFDI의 순효과, 국내장기투자와 비교할 필요가 있다.
○ 이 가설들은 1993-2006년 기간 대만의 전자정보기업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되었다. 발견점은 R&D증가는 지식스톡, 수요 및 기관과 같은 전통적 요인에 달려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국내외 투자, 산업의 OFDI와 IFDI에 의하여 중요하게 설명될 수 있다. 이글은 또한 본국의 R&D증가는 본국과 투자유치국 간의 임금격차와 부정적으로 관련됨을 보여준다.
○ 시사점은 다국적화가 해외투자의 중요한 이유라는 것이다. 개방경제는 국내R&D환경의 개선, R&D기업가정신의 권장, 장기 및 R&D투자를 촉진하는 사회적 책무의 격려에 의하여서만 기술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교역량이나 경제규모가 크게 확장되었으며 우리나라를 모기업으로 하는 다국적기업의 활동도 활발하다. 특히 글로벌경제 환경에서 개방경제, 해외직접투자의 확대를 꾀하고 있다. 다만 FDI의 유입과 유출에 대한 비교평가와 더불어 각 지역의 기업환경에 대한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Shu-Chin Hu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42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45~260
- 분석자
- 최*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