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럽의 고형 바이오매스에너지 산업현황과 향후 전망

전문가 제언
○ 고형 바이오매스에너지는 자원이 막대하고 이용 역사가 오래되었으며 탄소 중립이라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원료 수거와 생산지와 수요처 사이의 수송이 어려워 현대사회의 주 에너지원으로 개발되기에는 아직 제한이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저개발국이나 농촌의 직접 연소를 통한 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그러나 요즘과 같이 어려운 경제 침체 속에서도 세계의 고형 바이오매스에너지 이용량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스화, 다른 에너지와의 혼소, 고 에너지밀도(목재펠릿 등) 등의 기술 개발을 통해 지역난방, 열병합발전 등으로 이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 고형 바이오매스는 세계 에너지 수요의 일정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IEA에 의하면 세계의 2010년도 바이오매스에너지 공급량은 석유 환산 13.13억 톤이며 2040년에는 32.71억 톤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고형 바이오매스에너지는 목재 관련 87%, 농작물 관련 9%, 도시/산업폐기물 4%의 비율로 공급되고 있는데 앞으로는 토지를 이용한 바이오매스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으로 토지의 바이오매스 생산량은 8∼22톤/ha(건조물 기준)이며 평균 10톤/ha 정도로 평가되고 있다.

○ EU 27개국의 2011년도 고형 바이오매스에너지 이용량은 석유 환산으로 8,080만 톤(수입량 포함)이며 전년도에 비해 3.9% 감소하였다. 따뜻한 겨울로 인한 난방 수요 감소로 1990년 이후에 첫 감소한 해로 기록되었다. 그러나 EU의 고형 바이오매스에너지에 대한 개발 의지가 확고하기 때문에 2020년도 목표인 열 생산량 8,100만 톤과 전력 생산량 154.9TWh(=10억 kWh 단위)는 충분히 달성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는 재생에너지 전력의 90% 이상을 고형 바이오매스(도시폐기물 포함)가 차지하고 있는데 EU와 마찬가지로 향후 개발을 위한 관건은 에너지밀도가 높은 바이오매스 연료의 개발과 보급 및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 보장에 달려 있다. EU의 경우는 앞으로 수년 동안 석탄발전소의 바이오매스 혼합연소(혼소) 전환을 기대하면서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관련 정책이 참고해야할 사항이다.
저자
EurObserVER-E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212
잡지명
Systemes solair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0~65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