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 펠릿을 제조하는 방법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매스(biomass)란 어느 시점에 임의의 공간 내에 존재하는 특정한 생물군의 양을 주량이나 에너지 양으로 나타낸 현상, 생물 체량 또는 생물량이라고도 한다. 바이오매스는 신재생에너지 소스로서 살아있거나 최근까지 살아있는 유기체로부터의 생물학적 물질이다. 에너지 소스로서 바이오매스는 직접 사용되거나 바이오연료(biofuel)와 같이 다른 에너지 생산물로 전환될 수 있다.
○ 첫 번째로 바이오매스는 스팀터빈과 가스발생기를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하고 직접 연소에 의하여 일반적으로 열을 생산한다. 예를 들면, 관목 잔류물(죽은 나무, 가지 및 나무 구루터기), 뜰에서 깎아 낸 조각, 나무 조각, 및 도시고형폐기물이다. 두 번째로 바이오매스는 바이오연료를 포함한 파이버 또는 다른 산업 화학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식물 또는 동물 물질(mater)을 포함한다.
○ 바이오매스는 탄소, 수소 및 산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바이오매스 에너지는 5가지 뚜렷한 에너지 소스로부터 유래 된다: 탈지잔반(gabage), 나무, 폐기물, 매립가스 및 알코올 연료이다. 나무 에너지는 연료로서 리그노-섬유소 바이오매스를 사용함으로서 초래한다.
○ 연료라는 측면에서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바이오매스를 처리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바이오매스의 특성들은 석탄의 특성과 많이 닮아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공된 바이오매스 형태는 우드 펠릿(톱밥을 압축해 작은 알갱이 형태로 만들어 재생산이 가능한 차세대 연료; wood pellets)이다.
○ 우리나라는 아직 대표적으로 내세울 만한 바이오매스 자원이나 이를 실용화한 제품이 없다. 천연자원이 부족한 나라여서 옥수수 등 이용할 여건이 안 되었고, 상대적으로 풍부한 바다자원을 이용해보려 했으나 환경조건 통제가 힘들어 경제성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 저자
- Queen's University at Kingst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10680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0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