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방정 소프트 페라이트와 응용
- 전문가 제언
-
○ 자성재료는 금속계, 페라이트계, 비정질계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중에서 페라이트는 산화제2철(Fe2O3)과 그 외 금속산화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물질은 화학조성과 결정구조에 따라서 자기적 특성이 달라진다. 대표적으로는 화학식이 M2+·Fe2O3로 표현되는 스피넬(spinel)형 결정과 M2+O·6Fe2O3로 표현되는 육방정(hexagonal 또는 magnetoplumbite,)형 결정이 있고, 그 외에 R3Fe5O12(R은 희토류 금속이온)인 가넷(garnet)이 있다.
○ 연자성 페라이트(soft ferrite)는 Ni-Zn계, Mn-Zn계 등의 페라이트가 있다. 이들은 스피넬형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투자율이 높아서 전자기기용 인덕터나 변성기용 자심으로 이용한다. 그러나 10~100㎒ 이상의 고주파대역에서는 투자율이 급격히 떨어져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 반면에 경자성 페라이트(hard ferrite)는 Ba계, Sr계 등의 페라이트가 있다. 이들은 소결 후 착자하여 주로 스피커용 또는 모터용 자석으로 사용한다. 이 재료는 연자성 특성인 투자율은 낮으나 ㎓대역의 고주파에서도 투자율이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육방정 페라이트가 가진 특징을 이용하여 고주파대역에서 사용 가능한, 투자율이 높은 새로운 재료를 합성했다. 그러나 초투자율이 20~30 수준으로 나타나서 실용화 가능성에 의문이 남는다. 또 일부는 고가의 희토류 금속원소를 사용함으로 경제성에도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다.
○ 육방정 페라이트는 고주파용 인덕터 소자 뿐 만 아니라 전파흡수체로 사용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재료이다. 현재 페라이트 전문회사에서는 육방정 페라이트의 투자율은 올리고, 제조원가는 낮추기 위해서 노력 중에 있다. 이것이 성공한다면 스피넬 페라이트보다 두께를 훨씬 얇게 만들어도 전파흡수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
- 저자
- Nobuyuki Hiratsu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25(7)
- 잡지명
- マテリアル インテグレ-ション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5~51
- 분석자
- 허*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