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페라이트의 기술발전과 성능향상
- 전문가 제언
-
○ 소프트 페라이트 산업은 1935년 일본의 동경전기화학공업회사(현재의 TDK)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 후 오디오, 비디오, 통신 산업의 발달과 함께 꾸준히 생산량이 증가하여 1995년 경에는 세계적으로 연 생산량이 약 20만톤에 육박할 정도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말부터 전자산업의 구조가 바뀌고 중국의 본격 참여로, 대표적으로 페라이트를 생산해 온 일본, 독일, 한국 등은 생산량이 크게 감소되었다.
○ 즉 소프트 페라이트가 대량 소요되는 브라운관 TV 및 모니터는 평판형 디스플레이인 PDP나 LCD로 전환되었다. 또 VCR은 DVD로 바뀌고, 오디오 세트도 시장이 대폭 축소되었다. 반면에 모바일 전자기기는 대폭적으로 시장이 확대되었으나 페라이트를 사용하는 인덕터 부품은 반도체 집적회로로 대체되거나 소형 적층칩 부품으로 전환되었다.
○ 한편 개인용 컴퓨터(PC)의 보급과 함께 인터넷 통신망이 확대되면서 페라이트를 사용하는 각종 전원용 부품이 새로운 시장으로 탄생하였다 또 휴대전화기 등 모바일 전자기기의 확대로 칩 부품 시장도 증가하고 있다. 즉 전자기기의 소형·경량화에 따라서 페라이트 코어 역시 기능은 높아지면서 소형화되어야 한다.
○ 앞으로의 소프트 페라이트 시장은 고주파 전원용 트랜스포머 코어, 모바일 기기용 칩 부품, 전자파 장해에 대한 대책용 및 전파흡수체 등이 주류를 이룰 것이다. 이들 기술의 공통점은 전자기기의 구동 주파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현상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이다. 소프트 페라이트도 분말야금공정을 이용하는 소결부품이므로 소결 후의 결정입자(grain)의 형태가 전자기적인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이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일본의 TDK, 한국의 삼화전자공업(주) 등은 중국의 전문회사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미 중국에 현지공장을 설립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저자
- Tatsushiro Ochia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25(7)
- 잡지명
- マテリアル インテグレ-ション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15
- 분석자
- 허*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