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연구 : 지식기반의 탐색
- 전문가 제언
-
○ 과학기술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면서 과학기술연구(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 STS)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계속 증대되고, 과학기술의 역할이 주목되고 있다. 본 논문은 “과학기술연구 : 지식기반의 탐색”을 주제로 하여 과학기술연구 전문가의 관점으로 과학기술연구 내에서 이루어진 학문적 핵심기여와 그러한 기여가 어떻게 그 연구 분야의 체계화에 기여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155개 핵심 과학기술연구 기여가 총 6,000개 저널에서 인용되었으며, 과학기술연구 분야의 저널인 ‘과학사회연구’와 ‘기술과 인간가치’가 상위 세 개의 저널 중에 속하는 것으로 제시되었고, ‘경영, 비즈니스, 경제학’ 등의 복합분야가 핵심 과학기술연구 문헌에서 최대의 참고문헌으로 포함되며, 과학기술연구의 중심이 1975년 - 1985년에 과학사회학으로부터 과학지식사회학으로 전환되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 과학기술연구(STS)는 과학기술이 어떻게 인간의 삶과 그 수단을 형성하고, 또한 어떻게 사회와 문화가 과학기술의 발전을 형성하는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제적 연구 분야로서 20세기 중반 이후에 서구에서 급속하게 성장하였으며, 과학기술의 역사적 연구, 철학적 연구, 사회학적 연구, 정책적 연구 등을 포괄하면서 발전하여 현재 서구의 대학에서는 STS와 관련된 연구 및 교육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다.
○ 오늘날 과학기술이 경제발전의 도구라는 협소한 관점에서 벗어나 STS접근방식은 과학기술과 사회체계의 동반발전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그 필요성을 높여 나가고 있으며, STS를 통해 과학기술과 사회체계와의 관계를 정립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의 확립이 모색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에 들어와서 극소수의 연구자들이 STS분야를 개척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STS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나 학제적 연구 분야로서는 취약하여 서구와 같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내 STS분야를 육성, 발전시켜 과학기술연구 패러다임 및 정책대안의 개발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Ben R. Martin, Paul Nightingale, Alfredo Yegros-Yegr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41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182~1204
- 분석자
- 김*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