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산염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동물 생산

전문가 제언
○ 인(P)은 가축의 필수영양소이지만 이용률은 40%미만으로, 환경문제를 야기한다. 본 리뷰에는, 가축사료의 P-이용성을 최적화하고 이용률을 증진하는 최근 방법이 요약되었다. 기별 사양은 잠재적으로 P-배설을 20%까지 줄일 수 있다. 사료에 피타아제 호르몬 첨가로 P-이용률이 42%에서 95%까지 증가되었다. phytate가 낮은 유전자이식 식물과 유전자이식 동물에서, P-이용률은 각각 14%, 52∼99% 증가되었다. 실제로, 기별 사양과 효소의 결합은 P-감소 잠재력이 가장 높지만, 단기적으로 법적 윤리적 문제가 유전자이식 동물 이용에 장애가 될 것이다. 기능 및 영양적 게놈학은 장차 효율성증진 수단을 제공할 수도 있다.

○ 본 리뷰와 관련된 국내 연구는 드문 것 같다. 주로 연구된 것은 축산 폐기물의 이용과 처리, struvite 결정화에 관한 것이다. Phytate 관련 논문에는, “잠재적 친환경 사료첨가제로서의 Bacillus sp. T4 Phytase에 의한 Phytate Pentamagnesium Salt 분해, 박인경 등, Asian-Australasian journal of animal sciences 25(10), 2012”, “구이용 닭 분뇨의 phytate 분비를 줄이는 사료첨가제로서의 대장균 AppA phytase를 발현하는 유전자이식 미세조류, 윤소미 등, Applied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91(3), 2011”, “박테리아 유래 Phytase 급여가 산란계의 생산능력, 영양소 이용률 및 인 배설에 미치는 영향, 서옥석, 충남대 박사논문, 2006” 등이 있다.

○ 동식물에 필수적인 P를 대체할 수 있는 원소는 없다. 자원이 한정된 P-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동식물로의 공급량을 줄이고 배설되고 유실된 P를 회수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본 리뷰에서 검토된 모든 방법은 직접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직 법적 윤리적 문제의 장애가 있지만 유전자이식 동물 육종과 기능 및 영양소 게놈학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Ermias Kebreab, Anja V Hansen and Anders B Strath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23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872~877
분석자
김*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