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건물에 대한 기후변화의 충격
- 전문가 제언
-
○ 최근의 기후 관측 결과는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 이들 충격은 건축 분야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미래의 건물 에너지 소비율을 평가하기 위하여 매우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이들 연구들은 기후의 가변성과 소비자의 온도에 대한 반응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 고찰 논문은 기후변화에 대해 건물의 기여와 함께 건물 구조, 사용된 에너지의 변화 형태, 최대 수요량, 건물의 냉난방 요구, 열적 안락과 배출물의 영향을 기후변화 충격에 초점을 맞추었다.
○ 국내에서 건축물의 냉?난방 부하에 관한 연구는 “공동주택 에너지 정량화 평가를 위한 기준주택 선정에 관한 연구(2012)”, “일사 차폐가 있는 외기의 실내 유입 일사량 산출 방법(2012)”, "냉?난방 부하에 영향을 미치는 외기 환경조건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2012)“ 등 1,200여 건이 있다. 한편 기후변화에 대해서는 “기후변화 협약 대응방안으로의 히트펌프 기술 현황과 전망(2012)”, “국내 공공기관 건물의 에너지 절감방안 연구(2011)”, “이중 외피 창호의 열 성능 시뮬레이션 해석 및 지역별 주거용 건물에너지 효율 등급비교 분석(2010)” 등이 있다.
?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연구로는 “냉매R1234yf 적용 자동차용 에어컨 Drop-in 특성(2012)”, “건축물 에너지 축의 효과 및 적용 사례(2012)”,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조설비(2012)”, “CO2 배출원 단위 산출을 위한 주요자재 선정에 관한 연구(2011)",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 제의 도입과의 성과 보증 진단의 필요성과 진단법(2011)“ 등이 있다.
○ 이 상의 국내연구로부터 건물의 냉?난방 부하에 대해서는 1,200여 건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연구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연구는 적은 수로 진행되었고, 사례중심으로 발표되고 있다. 한편, 이 논문의 원저자 역시 건물 에너지 기술에 대한 기후변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태양복사, 습도 및 매일의 온도 변화에 대한 불충분한 정보 등이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에 어렵다고 했다. 따라서 이 분야는 건물 에너지 성능 인증제도와 함께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Y. H. Yau, S. Hasb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18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30~441
- 분석자
- 장*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