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Hungtsaiping 산사태: 과거에서 현재까지
- 전문가 제언
-
○ 1999년에 발생한 규모 7.3의 Chi-Chi 지진으로 대만 Hungtsaiping 지역에서 거대한 산사태가 발생하였다. 야외조사를 비롯한 지구물리 탐사, 시추조사, 실내실험 등의 광범위한 조사를 수행한 결과 산사태 주변에 두꺼운 붕적층이 분포하고 있고, 이전에도 거대한 산사태가 있었던 흔적이 발견되었다. 즉 Hungtsaiping 지역에는 1999년과 그 이전에 발생한 2개의 거대한 산사태가 있었다.
○ 산사태물질인 암반 붕괴물질의 역학적 특성자료를 근거로 특정요소모델링을 통하여 2개의 산사태를 차례로 재현하였다. 다른 수치해석에서 매크로변수를 입력하는 것과는 달리 결정요소 방법에서는 마이크로변수들을 이용한다. 마이크로 변수들은 그 숫자가 많을 뿐만 아니라 거동이 서로 연관되어 있어 매크로 변수 보다 복잡하다. 따라서 결정요소 모델링을 위해서는 마이크로 변수의 숫자를 줄여나가는 모델개발이 필요하다. 더불어 마이크로와 매크로 변수의 관련성과 차이점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다.
○ 이 논문에서는 산사태 해석과 재현을 위해서는 마이크로 변수를 모델링에 적용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것으로 설명하고 있고, 이것이 타 지역의 산사태에 적용 가능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마이크로 변수들이 사면 지질 물질의 역학적 거동을 더 명확히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이크로 변수를 추출하고 이를 모델링 입력 자료로 결정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조사 및 실험이 필요하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 이용한 모델링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산사태가 대상일 때 가능하다. 이 논문에서는 1개 산사태의 범위가 100ha에 달하고 지표변위도 28~31m로서 매우 거대한 산사태로 평가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작고 많은 숫자의 산사태가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형태이므로 이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기는 경제적으로 불합리하다. 그러나 예외적인 경우, 지질구조가 매우 불안정한 대 단층지역에서의 암반산사태는 이 방법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Kuang-Tsung Chang, Ming-Lang Lin, Jia-Jyun Dong, Chang-Hai Chi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9
- 잡지명
- Landslid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05~214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