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조류 에너지시스템용 에너지 저장 기술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화석 자원의 고갈과 환경문제에 관한 우려 증가가 재생 가능한 청정에너지를 생산할 필요를 유발했다. 해양은 재생에너지의 광대한 소스로 평가받고 있다. 해양 신재생 에너지 중에서도 상당한 전력이 해양 조류에서 추출될 수 있다. 하지만 해양 조류로부터 생산된 전력은 너울 효과와 조수 현상의 주기성 때문에 변동이 심하다.
○ 전력 품질을 개선하고 해양발전시스템을 더 신뢰성 있게 하기위해 에너지 저장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최첨단 에너지 저장기술이 제시되었다. 다양한 에너지저장기술이 특수 응용에 대비하여 그 특성이 비교되었다. 비교는 소디움황 배터리와 흐름 배터리가 조수현상으로 인한 장기간 전력 변동의 평준화를 위해 좋은 반면, 슈퍼커패시터와 플라이휠이 너울이나 난류현상으로 인한 단기적 전력 폐해 제거에 더 적당하다. 이는 하이브리드 저장기술이 조류 해양에너지 응용에서 최적결과를 달성에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풍력 발전의 약점들에도 불구하고 미국 에너지부에서 발표된 보고서를 보면 풍력 에너지 설치용량이 2030년까지 300GW에 도달하고 전체 미국 전력소비량의 20%를 차지하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 에너지 기본 계획에 의하면 2030년 1차 에너지의 9%를 신재생에너지로 보급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 중 누적 풍력보급량은 14GW 정도가 될 것이다.
○ 풍력, 조력, 파력과 같은 형태로 해양에 존재하는 해양에너지는 발전에너지 자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로, 비교적 가용자원이 지구상 특정지역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몇몇 해양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초기투자가 매우 크기 때문에 아직까지 본격적인 실용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파도가 높고 파 주기가 큰 우리나라의 서해안이 적지이다.
- 저자
- Zhibin Zha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18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90~400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