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삽입물이 있는 나노유체의 대류 열전달과 마찰계수 상관식

전문가 제언
○ 열전달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대류열전달 강화기술의 발전을 위해 수행되었다. 물과 에틸렌글리콜 등과 같은 기저유체에 첨가물의 사용은 열전달을 증대시키기 위해 적용된 기술 중의 하나이다. 최근 나노크기의 입자들이 열전달의 기저유체에 분산되었고, 이들 유체를 "나노유체(nanofluids)"라 부른다. 분산된 고형 금속 혹은 나노금속입자들은 기저유체의 열전도율, 점도, 비열, 밀도, 열전달과 마찰계수를 변화시킨다.

○ 국내에서 나노유체의 열전달 연구는, “나노입자 현상 변화에 따른 알루미나 나노유체의 유동특성(2011)”, (나노유체를 이용한 메소스케일 밀링가공 특성에 관한 연구(2010)“, ”나노유체의 열확산율 측정을 위한 비정상 열선법 센서 모듈 실험(2011)“, ”나노유체에 잠긴 가는 열선 주위의 자연대류 열전달(2007)“, ”물-에틸렌 글리콜 기반 알루미나 나노유체의 관내 대류 열전달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2009)“, ”미세유로에서 나노유체의 강제 대류 열전달(2005)“, ”알루미나 나노유체의 유동특성에 관한 연구(2006)“, ”탄소나노 튜브 나노유체의 수평관 내에서의 압력 강하 특성에 관한 연구(2006)“ 등으로 연구되고 있다.

○ 이 고찰논문은 지금까지 발표된 나노유체의 열전달에 관한 논문에서 상관식 만을 다루고 있다. 이상의 국내 연구의 고찰에서와 같이 압력 저하, 관 마찰에 관한 연구는 드물고, 튜브 내에 삽입물인 비틀림 테이프 등을 넣은 경우에 나노유체의 열전달 연구는 아주 드물다.

○ 튜브 내에 비틀림 테이프를 넣어 선회유동을 발생시킬 경우, 접선방향 속도에 의해서 열전달 계수가 증가하여, Nusselt 수가 증가하게 된다. 또한 접선방향 속도에 의해서 관 마찰 손실과 압력저하가 증가한다는 것이 발표되어 왔다. 국내에서 이 분야의 연구가 아주 적은 것으로 생각된다. 이 분석물은 열전달을 전공하는 연구자에게 좋은 연구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L. Syam Sundar, Manoj K Sing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20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3~35
분석자
장*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