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섬유기계학회 제65회 연차대회

전문가 제언
○ 불황이라고 하며 침체되어 있다는 일본의 섬유업계가 성황을 이루며 활발하게 많은 연구테마를 발표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이다. 특히 수영복의 역사와 수영복의 기능성에 대한 조예 깊은 특별강연에서는 모두가 열심히 경청하였으며 강연의 내용도 참으로 유익한 것이었다고 평가한다.

○ 항공기를 비롯하여 다양한 공업자재로 사용되고 있는 섬유강화 복합재료인 탄소섬유, 유리섬유에 대한 복합재료의 변형 파괴거동에 대해서 상세한 메커니즘을 검토함에 따라 새로운 제품개발 및 설계기법 개발과 연계해 나가려는 의도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활발한 연구개발이 수행될 것으로 보인다.

○ 연구발표 내용의 절반은 산업체와의 공동연구에 의한 결실이었으며, 따라서 곧바로 산업화에 응용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다. 즉 산업체와 학계와 연구기관들의 연계가 잘 되어 있는 시스템이 돋보였다.

○ 모직물의 역사는 오래되어 15~16세기에 영국은 이미 산업화되었으며, 일본은 나라시대에 전래되었지만 공업제품으로 제조된 것은 “메이지”시대부터다. 일본의 대표적 모직물회사로서 1896년 창업한 (주)NIKKE가 세계 최고급 품질의 모직물 GOLDEN MAF를 시장에 내놓았다. 이 모직물의 원료는 메리노 울 중에서 직경이 섬도 15.5um(미크론) 이하의 것만을 사용하여 Made in Japan이라고 내놓고 있는데 성공 여부가 관심거리다.

○ 우리나라도 이와 유사한 세계 최고의 모직물 제품을 제일모직주식회사에서 생산했으나 아직 시장에 내놓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시항 및 제반 여건이 일본보다 낫다고 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섬유산업의 관련 기관, 즉 생산기술연구원이나 한국섬유공학회 각종 시험검사소 등에서도 산업체와 연구소와 학계 그리고 행정기관 및 자치단체 간의 보다 차원 높은 유대와 공동연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저자
Journal of the textile machinery society ofJapa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2
권(호)
65(8)
잡지명
纖維機械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65~472
분석자
김*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