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북동부 Dukat광화대의 화강암에 발달하는 광염상광화작용
- 전문가 제언
-
○ 금, 은, 동, 연, 아연, 중석, 주석, 우라늄, 형석 등 인간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용한 광물자원이 맥상 및 괴상으로 암석 내에 산출되기도 하지만 화강암에 광염상(dispered)광상으로 광범하게 산출되기도 한다. 광염상광상이란 광물들이 화강암 내에 산포상으로 점점이 밖혀 광대한 지역에 큰 규모로 발달하는 광상이다.
○ 우백질화강암에 발달하는 광염상광상은 그라이젠화작용(greisenization)의 산물로 형성된 우흑질포유물(melanocratic inclusions)에 함유된 작은 광물입자들이 그 기원이다. 그라이젠화작용이란 열수변질작용의 한 과정으로서 불소를 함유한 열수용액의 작용으로 장석 및 백운모가 석영, 황옥, 전기석 및 리튬운모 등으로 변질되는 작용이다.
○ 그라이젠화작용의 산물인 우흑질포유물은 고생대의 젊은 지각인 저류층이 그 기원인데 이 저류층에는 미량원소가 다양하게 결집되고, 비철금속 및 귀금속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우흑질포유물이 광화작용을 받아 화강암 내에 유용한 광염상광화작용 또는 광염상광상을 광범하게 형성시킨다.
○ 유럽과 러시아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들에 광범하게 분포하는 화강암 특히 우백질화강암 내에 금, 은, 동광을 위시하여 희유금속, 비철금속, 귀금속, 주석 및 형석광상 등이 많이 발달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화강암 내에 광염상광상이 발달하고 있으나 경제성 있는 광상이 아직은 희박한 상황이다.
- 저자
- L.G. Filimonova, N.V. Trubkin, and A.V. Chugaev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54(2)
- 잡지명
- Geology of Ore Deposit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9~121
- 분석자
- 황*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