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가압방식에 의한 기계적 사재생기술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주물의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발생하는 고사(폐주물사)는 양의 증대로부터 환경문제를 발생하므로 폐기물의 발생량을 극소화하고 자원의 절약을 위하여 고사를 재생하여 주물사로서 재활용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국내는 1970년대 자경성주형제조법의 도입으로 인하여 고사 재생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각종 재생시설이 도입되어 실용되고 있으며 후란자경성주형사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생법은 기계식인 충격식과 마찰식이 있다.
○ 후란자경성사에는 충격식에 의한 재생이 가능하나 재생이 어려운 알카리페놀 자경성사에는 충격식에 의한 재생이 충분하지 못하여 LOI 량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탄소함유량이 낮은 주강품을 생산하는 경우 기포불량을 발생하는 요인이 되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 주강공장에서는 주강품의 생산에 있어서 알카리페놀자경성주형이나 CO2 주형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고사의 완전한 재생을 위해서는 품질이 우수한 규사와 점결제종류에 적합한 재생능력이 우수한 재생설비의 선택이 필요하다.
○ 현재 국내 일부 주물공장에서는 재생설비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주물공장에서는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되고 있는 규사는 국내자원 부족으로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므로 자원절약을 위해서도 모든 주물공장에서 단독 또는 공동의 재생설비를 설치하여 활용하므로 주물품의 품질향상과 주물품의 제조원가 저하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 저자
- T.Ob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4(9)
- 잡지명
- 鑄造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34~539
- 분석자
- 최*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