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금 사용량 절감 가능한 고내식성 도금공정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최근, 도금제품이 외관 장식보다 기능화 추세로 변하면서 자동차부품이나 반도체, 이동통신기기에 6가 크롬이나 납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표면처리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2007년 유럽의 환경물질 제한지침이 적용되면서부터 4대 중금속을 함유한 제품은 전면 수출이 금지되고 있다. 자원절약과 함께 금도 금-은 합금이나 금-리, 금-주석 합금도금 제품도 증가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최근 카드뮴이나 6가 크롬을 대체할 수 있는 내식성이 뛰어난 아연-니켈 합금도금 기술을 항공기부품에 적용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니켈함량 12%에서 가장 내식성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존의 자동차 와이퍼 모터 내장재 연결 장치도 크롬도금에서 내식성이 뛰어난 아연-니켈이나 아연-철 합금도금으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 종래 금도금은 부유층을 대상으로 소량가공 주문방식이었다 1950년 E. C. Parker가 시안화금 칼륨[KAu(CN)]에 구연산이나 주석산인 유기산을 첨가하여 알칼리성 암모늄염과 중화시킨 결과, pH3.0에서 안정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이어 1959년 E. C. Rinker이 pH3~5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도금액을 개발하였다.

○ 2005년부터 중국의 휴대폰 시장에도 급변화가 가속되는 가운데 금 사용량 절감을 위한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부품에 금도금해 오던 것을 금-은, 금-구리 합금도금이 적용되었다. 2006년에는 애플, 노키아 사에서도 스마트폰을 잇달아 출시하면서 협력업체에 대해 금 자원절약을 위한 대체도금기술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 매년 금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에도 불구하고 반월공단의 소프트전자는 2006년 원가절감형 플렉시블 인쇄회로기판 금도금용액을 자체 개발하였다. 무전해 니켈을 하지도금으로 하고, 기존의 시안화금칼륨 도금액에 인산을 첨가한 수직석출형의 무전해 금도금액으로 전환하였다. 금-구리 합금도금액도 개발추진중이며 전기접전부의 내식내열성 확보가 목적이다. 향후 수입대체 도금액 국산화 개발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저자
MATSUMOTO Hiro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2(10)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869~873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