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AChE억제제를 개시하는 시점

전문가 제언
○ 알츠하이머병은 인지기능과 비인지기능의 잠행성 감퇴가 특징이며 비인지기능은 우울, 불안, 성격변화, 망상 및 환각과 같은 문제들을 지칭할 때 사용되는 국제적 표현이다. 치매형태 중에서 특히 알츠하이머병(AD)을 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현재 최종적인 진단은 대부분의 경우 충분하지 않은 병리학상의 진단에 따르고 있다.

○ AD로 진단된 환자 뇌의 약 90%에서 많은 플라크와 다발이 발견됨으로서 초기 AD의 조직학적 소견은 세포외적인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세포내적인 신경섬유다발이었으나 건강한 노인의 경우에서도 AD의 조직학적 진단이 나오는데 이는 AD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이 된다. 최근에는 시냅스변성, 해마의 신경세포 소실, 염색체 이수성으로 보고 있다.

○ 신경전달 과정 중에서 ACh(Acetylcholine)는 신경으로부터 시냅스간극으로 분비되어 ACh수용체와 결합함으로서 신호를 전달한다. 또한 시냅스 후막에 위치하는 AChE(ACh의 Esterase)는 ACh를 가수분해함으로서 신호전달을 차단한다. 유리된 Choline은 다시 시냅스 전 신경으로 흡수되어 Acetyltransferase의 작용으로 ACh가 합성된다.

○ AD에서는 대뇌피질과 전뇌기저부의 손상으로 이러한 Choline성 경로에서 ACh수준이 급격히 떨어져 부족해짐으로서 인지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이 발견되면서 AChE억제제가 개발되었다. 또한 다른 많은 신경전달물질들도 AD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이 임상적으로 얼마만큼 중요한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충분한 해명이 없다.

○ 현재 알려져 있는 Choline성과 Glutamate성 신경전달물질 외에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다른 신경전달물질의 발견 및 이들 신경전달물질을 합성하는 신경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연구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국내 학계에서도 이미 이 분야에 대한 성공사례가 발표되었다. 앞으로 이들 신경전달물질의 급격한 감소에 대한 원인규명을 통해 예방적 차원의 치매연구에 국내 연구계가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자
Takas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3(2)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45~250
분석자
백*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