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분감지, 자식작용, 당뇨병 신장병증
- 전문가 제언
-
○ 당뇨병성 신장병증에 관계가 깊은 mTOR은 세포의 영양, 산화환원과 연관이 있다. mTOR은 raptor, mLST8/GBL, DEPTOR로 구성된다. 성장 촉진제, 아미노산들은 mTOR1를 활성화시키고 이어서 S6K와 전사시작요소 발현을 촉진한다. 결국 세포를 자라게 한다. 당뇨병성 신장병 증은 세포분열과 세포 자람의 조절장애, 증식반응 악화, 사구체 및 근위세뇨관에서 세포사멸 증가 등이 특징적으로 일어난다.
○ 당뇨병성 신장병증은 세뇨관 세포들이 위축되고 사멸되어 사구체들의 51%가 수축된 세뇨관에 붙어서 세뇨관이 없어지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당뇨병일 경우 세뇨관 세포 사멸을 막아야 한다. 항산화제, SIRT1을 사용해 부분적으로나마 예방할 수 있다. 1형, 2형 당뇨병 환자의 신장에서 SIRT1 활성이 감소되었다. 따라서 약한 당뇨병 상태에서는 SIRT1 활성제를 사용하면 신장 보호효과가 있다. 그 효과기작은 밝혀야 할 과제다. 그렇지만 SIRT1이 과도하게 발현하면 고지방식사에 만성적 질환과 관련이 있는 친염증성 사이토카인, 애디포카인 및 친활성산소 농도가 낮아져 당뇨병성 신장을 보호하는 이로운 점이 나타난다고 보인다.
○ AMPK는 에너지가 크게 결핍된 상태에서 AMP농도가 높아지고 ATP(에너지)농도가 낮아지면 활성화되어 이화(분해)작용이 활발해져 에너지를 많이 생산하고 단백질 생산 등 에너지 소비 작용을 억제한다. 반면 과도한 에너지 상태가 되면 AMP활성이 감소하고 에너지 소비(예, 단백질 생성)를 촉진한다.
○ 당뇨병성 신장질환은 세포내에 정기적인 산-시프형 리소좀이 많은 조직들이 앞쪽 세뇨관 세포내에 축적되는 특징이 있다. 이들 리소좀 조직들은 축적된 인지질 막으로 막 손상과 지질과산화가 있음을 알리는 지표다. 이 과립들의 일부는 손상지표 이상인 세포내 산화 스트레스와 세포기능장애를 발생시키는 데 관여한다.
- 저자
- Shinji Kume,1 Merlin C. Thomas,2 and Daisuke Koya3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61
- 잡지명
- Diabet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3~29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