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난배양성 토양 박테리아의 배양

전문가 제언
○ 자연생태계에 생존하고 있는 미생물은 지구 생물 총량의 60%에 해당되며 이 미생물은 다른 미생물, 식물, 동물과 공생하면서 지구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지구환경에서 우리가 배양할 수 있는 미생물은 1%에 지나지 않는다. 자연생태계 중에서 가장 중요한 미생물의 저장고는 토양이다. 미생물의 새로운 역할과 기능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토양미생물은 물론 동식물 및 인체 미생물을 분리, 배양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리뷰에서는 자연환경, 특히 토양에서 신규 분리균주를 동정하여 어떤 형태의 세균이 존재하고 환경에서 그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고 미생물의 생태적 영향과 산업적 응용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연구하기 위해서 난배양성 토양박테리아를 종합적으로 기술하였다. 특히 난배양성 박테리아에 관한 지식의 결여, 생장배지 및 생장조건의 변형, 군집배양과 공동배양의 중요성, 새로운 배양방법과 비배양방법의 보완에 관해서 논하였다.

○ 국내에서도 최근 토양미생물을 비롯하여 각종 생체로부터 배양이 곤란한 미생물의 배양 및 비배양방법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난배양성 미생물의 기능분석방법(2009)의 총설을 비롯해서 목초와 논 관리 및 토양탄소와 미생물활성도 연구(2012), 상토의 미생물 군집변화(2012), 밭 토양 화학성분과 화학성분의 미생물 생태에 미치는 영향(2011), 분자생물학적 분석을 통한 배추의 토양미생물상 영향 비교평가(2010), 배양 의존 및 배양 비의존 방법에 의한 홍어회 미생물의 다양성 분석(2010)등이 보고되었다.

○ 지구상에 존재하는 미개발 미생물의 탐색을 위해서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배양이 어려운 미생물의 배양의존 방법과 배양 비의존 방법의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앞으로 기존 생장배지와 배양조건의 변형은 물론 미생물의 공동배양과 군집배양, 자연환경의 모방배양은 필수적이며, 메타제노믹스를 비롯한 배양 비의존적인 신규 미생물유전자의 탐색방법이 필요하다.

저자
Van H. T. Pham and Jaisoo Kim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30(9)
잡지명
Trends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75~484
분석자
민*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