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의 지열에너지 이용
- 전문가 제언
-
○ 근래 들어 대두되고 있는 화석에너지 소진 및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해 냉동 공조 분야에서도 고효율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공기, 물, 지열 등을 열원(heat source)으로 이용하는 고효율 히트펌프가 광범위하게 개발되고 있다.
○ 2010년 폴란드에는 약 10,000개의 히트펌프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로부터 생산된 열의 총량은 연간 1PJ을 초과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지구내부로부터 얻어지고 있으며 특히 히트펌프로 부터의 에너지 취득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 본고는 폴란드에서의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의 현재상황과 지열에너지 부문의 미래의 발전전망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폴란드에서의 히트펌프?생산자 측면’ 및 ‘폴란드에서의 히트펌프?소비자측면’을 조사 분석하였는데 이의 관련 자료는 주로 지열에너지 생산자로부터 직접 얻어 사용하였다.
○ 이처럼 열펌프와 지열원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진행되고 있고 또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연구 역시 다소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지열의 분포와 이의 열 이용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부족한 입장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 나타낸 폴란드에서의 지열원의 히트펌프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내용은 국내의 연구에도 참고할 가치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저자
- Bartlomiej Iglinski, Roman Buczkowski, Wojciech Kujawski, Marcin Cichosz, Grzegorz Piecho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545~2557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