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나무 속의 화학 리뷰
- 전문가 제언
-
○ 지난 20년간 암 치료제 신약의 60% 이상과 감염성질환 치료제 신약의 75%는 천연근원물질이다. 약 처방전의 25% 이상은 식물에서 유도된 것으로 이러한 풍부한 잠재적인 자원은 대단한 것이다. 전통적인 문화에서 사용되는 식물의약품의 약 1% 정도만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다.
○ 산사나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활엽 소교목으로 아가위나무라고도 한다. 낙엽활엽 소교목의 원산지는 한국이고 전국의 산지에서 서식한다. 학명은 Crataegus pinnatifida BUNGE이다.
○ 산사나무는 미국 미주리 주의 주화이다. 유럽에서는 산사나무의 열매를 크라테거스(Crataegus)라고 하는데, 강심제로 쓰고 5월에 꽃이 피므로 메이플라워(may flower)라고도 한다.
○ 한방에서는 열매를 산사자(山査子)라고 하며 민간에서는 고기를 많이 먹은 다음 소화제로 쓴다. 또 화채 또는 과실주를 담가 먹는다. 꽃과 열매가 아름다우며 잎의 모양도 기이하여 정원수, 조경수로 훌륭하게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 열매의 맛은 사과에 가깝다. 주요성분으로는 아미그달린, 우르솔산, 시트르산, 타르타르산, 플라보노이드 및 비타민 C 등을 함유하고 있다. 산사의 주요한 약리학적 기능은 ①소화흡수기능을 증진시키는 건위제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복통과 구토 설사, 위산과다 등과 같은 소화기계의 질환개선에 좋다. ②심장병이나 고혈압에도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국내에서는 2011년 방 모씨의 박사학위논문 '위수의 산사약침과 태음조위탕이 비만백서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지방 식이에 의해 유발된 비만 흰 실험쥐의 위수에 산사약침을 시술하여 체중변화, 식이효율 변화, 혈청 중의 지질조성, 간 기능 및 동맥경화지수에 미치는 효과 등과 같이 주로 한의학적 연구가 있다.
- 저자
- Jennifer E. Edwards, Paula N. Brown, Paul R. Shiple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79
- 잡지명
- Phyto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26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