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시간, 형태: 생명계통도의 관찰
- 전문가 제언
-
○ 계통발생학적 계보(phylogenetic tree)를 나타내는 데는 무수히 많은 방법이 있다. 이것은 즉 계통발생학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많은 소프트웨어 도구들에 있어서의 그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 계통발생학(phylogeny)을 시각화하는 것은 진화 분석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들 중의 하나이다. 계통발생 관련 프로그램들에 대해 기술한 Felsenstein의 목록을 보면, 대단히 많은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로 씌어져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OS(Operating System)에 사용되도록 하는 뷰어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 대형의 계보를 나타내 보이는 작업에 대한 도전은 계속될 것이며, 연구자들이 보다 더 큰 계보를 구축하기 위하여 전산화의 힘을 점점 더 증가 시키면서 점점 더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 동시에 전산화 기술이 디지털 지구위에 새겨 넣게 되는 지리계통발생학에서부터 진화의 계보와 함께 더 큰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까지 고차원의 새로운 영상화를 가능하게 하는 범위까지를 포함시키게 될 것이다.
○ 생명 자체의 규모에서 생명 계보가 기지는 상징에 대한 적절성은 논쟁의 대상이다. 앞으로의 도전에는 거대 생명의 계보 영상화 시도는 축소시키면서 생명의 숲(forest of life)을 통해 항해하는 임무가 부여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 본 검토는 계통발생학적 영상화의 최근 개발 상황을 조사하고 있으며 이들의 성공적 사례와 비성공적 사례를 중점적으로 조명해보면서 앞으로 미래의 방향에 대한 방향을 기술하고 있다.
- 저자
- Roderic D.M. Pag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2
- 권(호)
- 27(2)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113~120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