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R 블랭킷 시스템의 설계와 R&D 개요
- 전문가 제언
-
○ ITER 블랭킷 설계는 2007년도의 설계심사 이래 실제적으로 발전하였다. 설계변경의 2대 동기는 제일벽(First Wall, FW)으로의 다대한 플라스마 열유속과 FW패널이 수용할 수 있는 상태로의 유지 필요성 때문이다. 설계노력과 병행하여, FW패널의 반시제품과 차폐블록의 실치수 시제품 제조와 시험을 포함하는 R&D에 집중했다. 본고는 계면 적응을 포함하는 ITER 블랭킷 시스템의 현황을 요약하고 또한 2013년 전반기에 조달업무를 개시할 목표로 설계를 지원하는 핵심 R&D 활동을 기술한다.
○ 국가핵융합연구소는 ITER의 진공용기 본체와 포트의 제작을 위해 현대중공업과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ITER 진공용기 본체와 포트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 7개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ITER 공동개발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조달 품목이다. 1500억 원 상당의 이번 계약으로 현대중공업은 2017년 초까지 ITER 핵심부품 중 하나인 진공용기 본체의 9개 섹터 중 2섹터와 17개의 중앙부 포트 전체 및 9개의 하부포트를 제작 납품하게 된다.
○ ITER 진공용기는 핵융합 반응을 지속시키기 위해 초고온의 플라즈마가 생성되는 핵심 공간으로 초고온과 초진공, 극저온 냉각을 견딜 수 있는 첨단기술을 요하는 핵융합 장치 구성품이다. 진공용기의 주요역할은 핵융합 플라즈마 발생을 위한 초고진공 환경 제공과 저장 공간, 핵융합 연료 물질인 삼중수소 등 방사성물질에 대한 제일 방호벽, 플라즈마 방사열 차폐와 중성자 차폐, 가열 진단, 진공배기 및 원격 유지보수 장비설치, 이동통로의 제공 등이다.
- 저자
- A. Rene Raffray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7
- 잡지명
- Fusion Engineering and Desig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69~776
- 분석자
- 김*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