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대사 연구에서 고 분해능 질량분석기술의 활용
- 전문가 제언
-
○ 이중-초점 질량분석기술이 TOF와 OT-질량분석기를 사용하는 고 분해능 질량분석기술(HRMS)로 진보함에 따라 지금까지 재래의 질량분석기술을 사용한 대사물질에 관한 연구들이 HRMS로 수행되고 있다. 그 결과로 1990년대 중반부터 HRMS를 이용한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여 2010년에는 거의 100편의 논문들이 발간되고 있다.
○ HR을 사용하면 대사물질의 검출 특이성이 더욱 좋아지고 대사물질의 확인에서 높은 선택성은 더욱 우수한 감도로 나타나게 된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금까지 사용되었든 MS/MS장치와 비교하여 단일-단계 OT 장치로 대사물질의 확인/정량/스크린에서 거의 같은 성능을 나타내고 따라서 HRMS가 전통적인 MS/MS 영역을 대신하여 대사물질 연구 수행에서 주된 기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HRMS에 의한 대사물질의 확인과 정량 기술은 암 표지물질의 발견에 가장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대 들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기초과학지원연구소에서 LC-HRMS를 이용한 단백질, 펩티드, 그리고 대사물질의 확인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고려대학교, 서강대학교 등에서도 HRMS를 이용하여 암 표지물질의 확인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저자
- Markus R. Meyer. Hans H. Maur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403
- 잡지명
- Analytical and Bioanalytical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21~1231
- 분석자
- 엄*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