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HEMS 플랫폼과 사업 모델의 구축
- 전문가 제언
-
○ “가정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HEMS)은 센서 기술이나 IT 기술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기 위한 구조를 지칭하고 있으며, ”스마트 하우스“나 ”에코 하우스“ 등으로 불리고 있는 주택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 중의 하나이다. 이 HEMS는 에어컨이나 냉장고 등 가정에서의 주요 에너지 소비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그 사용 상황을 생활자가 모니터할 수 있게 하는 소위 ”전력의 가시화“이다.
○ 주식회사 Global Information에서 발행한 Specialist in Business Information에 의하면 세계의 HEMS 제품시장은 약 13%의 복합 연간 성장률로 확대되어 2015년까지 85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HEMS 제품에 의해 소비자는 에너지 소비를 억제하여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게 되며, 더욱이 전세계의 소비자가 에너지 소비를 조정함으로써 가전의 전력소비를 지금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일본에서는 주택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따른 주요 과제로 다음과 같은 3가지를 들고 있다. 이들은 첫째,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등의 분산 전원보급에 의한 일원적인 에너지 관리와 운용 시스템 구조(HEMS), 둘째, 이 HEMS와 CEMS를 제휴시킨 협조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의 실현, 셋째,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한 기존 및 신규 서비스 제공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과 그의 보급 확대 등이다.
○ 우리나라의 포스코(POSCO) ICT는 플랫폼 기반의 솔루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C&IT(Control & Information Technology)" 플랫폼 기반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여 전반적인 사업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국내 최초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적용하고 있는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와 가정용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HEMS를 기반으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Horibe Michi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67(9)
- 잡지명
- 東芝レビ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1~16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