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후생유전 변화에 미치는 영양의 역할

전문가 제언
○ 제2차 세계 대전 말기 서부 네덜란드 사람들은 독일이 이 지방으로 운송되는 식량을 차단하여 대 기근을 겪는데 이것을 네덜란드 기근이라고 한다. 이 기근에 대하여 자세한 자료가 많고 나중에 영양 결핍과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수행되었다. 임신 중에 이 일을 겪은 태아들은 출생 후 저체중,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 및 암 등의 여러 질병이 발생하였고 임신 초기, 중기 또는 말기냐에 따라 다른 질병 위험이 있었다.

○ 특히 한 논문은 기근을 겪은 부모들의 손자들에게서도 정상보다 작은 체형의 아이들이 태어난다고 발표하였다. 이렇게 어머니가 겪은 영양 상태가 3대 이후의 후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후성유전학은 DNA 서열의 변화 없이 발생하는 표현형 또는 유전자 발현에 대한 연구로 정의될 수 있다. 그리고 주로 DNA 메틸화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DNA 메틸화 변화는 유전자 발현의 변경과도 상관관계가 있다.

○ 후성유전 변화는 태아와 신생아 등의 성장 초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이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런 후성유전 변화는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되고 마침내 표현형의 결과에 영향을 미쳐 건강과 질병 위험에 항구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 요즘의 우리나라는 영양 결핍보다는 급격한 경제 성장과 연관되어 고지방, 고영양 식이의 과잉 섭취에 따른 후성유전 변화로 인한 비만, 제2형 당뇨, 심혈관 질환 및 암 등의 다발이 문제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당뇨병 발생률이 OECD 국가 중 세 번째라 한다. 상습적인 열량 제한(CR: Caloric Restriction)은 예쁜 꼬마 선충, 초파리 및 포유동물 등 많은 동물 모델에서 수명을 늘릴 뿐 아니라 앞에서 열거한 만성 질병들의 발생을 늦춘다.

○ 우리나라는 근래 비만 증가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되고 있어서 대학과 병원 등에서 영양이 장기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후성유전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저자
Josep C. Jimenez-Chillar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94
잡지명
Biochimi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242~2263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