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어류섭취에 따른 영양과 독성

전문가 제언
○ 어류는 물에서 MeHg를 흡수하므로 거의 모든 어류에는 MeHg가 함유되어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상어, 참치와 같은 육식성 어류에 많은 MeHg가 들어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임산부는 MeHg 중독예방을 위해 냉동 참치를 주 1회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유통되고 있는 어류의 안전성에는 문제없다고 하고 있다. 또 일반 소비자는 심혈관 질환예방 등 건강증진 효과를 고려해 참치 등 적절한 어류섭취가 필요하다고 하고 있다.

○ 미국 FDA는 상어와 황새치(swordfish), 날개다랑어(albacore tuna), 왕고등어(king mackerel)에 대해서는 MeHg가 많이 들어있어 임산부의 섭취를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일본 후생성은 상어, 고래, 황새치(swordfish)에 대하여 임산부는 주 2회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어류 전체에 대하여 수은 총량기준치가 있을 뿐이며 MeHg에 대한 기준량은 없다. 참치와 같은 생선들은 세계적으로 유통이 되고 있어서 세계 다른 지역의 어류오염과도 상관이 있으므로 우리나라만의 사정도 아니다. 참치 류 및 고등어와 같은 생선들은 우리 식탁의 주요 식품이며 영양공급원인 만큼, 관계 당국에서는 국민들이 즐겨먹는 어류들에 대하여 유기수은을 포함하는 수은함량의 실태를 조사해서 국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저자
Emily Oken, Anna L. Choi, Margaret R. Karagas, Koenraad Marien, Christoph M. Rheinberger, Rita Schoeny, Elsie Sunderland, Susan Korric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20(6)
잡지명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90~798
분석자
길*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