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high-altitude) 도시에서 자전거도로 이용자의 입자상 물질에 대한 노출
- 전문가 제언
-
○ PM10은 직경 10μm 이하의 미세먼지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시내에서 미세먼지의 대부분은 자동차 배기가스 중에 있기 때문에 자동차 대신에 대중교통의 이용은 미세먼지의 발생량을 줄여 준다. 대전시는 2016년까지 대기오염물질을 전년 대비 80% 수준으로 저감시키면서 미세먼지(PM10)는 40μg/m3으로 줄여 나갈 계획이다. 참고로, 2003년말 제정된 우리나라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에서 3대 오염물질은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및 PM10으로 지정되어 있음을 재확인한다.
○ 옥외에서 PM10, PM2.5 및 PM1.0 모니터링용으로 사용되는 하버드충격기(Harvard impactor), MS&TTM은 Air Diagnostics and Engineering Inc.(미국 Maine주 Harrison시 소재) 제품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활용되는 지역포집기로 알려져 있음을 강조한다. 연락처: Phone 또는 Fax: +1-206-583-4834, Email: btair1@airdiagnostics.com
○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유해환경 등에 대한 "노출인자편람(Exposure Factors Handbook)"은 1989년 처음으로 발간되었고 그 후 1997년 노출(exposure)에 대한 평가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의 인적인자들에 관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갱신되었다. 2011년도 최종 개정판은 노출인자들에 대한 가장 최신의 자료를 제공한다. 인자 값들은 오로지 가용자료에 대한 EPA/NCEA의 해석에 의거하여 추천된다. 여기서, NCEA: National Center for Environmental Assessment.
○ F-검정은 검정통계가 영가설(null hypothesis) 하에서 F-분포를 나타내는 통계적 검정이다. t-검정은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직접 비교하여 유의미를 검증하는 반면에 F-검정은 두 집단 또는 그 이상 집단의 분산의 동일성 여부를 검증하며 여기서, 평균차이는 직접 비교되지 않는다.
○ 국내에서 한국대기환경학회와 한국환경과학회를 중심으로 "한반도에서 PM10 발생주기, 고비사막 황사수송 관련 PM10" 등 기상학 차원에서 이른바 PM 관련 연구는 선진국 못지않게 왕성하다. 특히, 기상특보기준의 황사주의보 및 경보에서 PM10 농도 모니터링은 대단히 중요하다.
- 저자
- Oscar A. Fajardo, Nestor Y. Roj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46
- 잡지명
- Atmospheric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75~679
- 분석자
- 황*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