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적합한 자연친화 복합재료
- 전문가 제언
-
○ 본 분석보고서는 천연섬유와 바이오수지의 조합에 의한 환경친화 복합수지가 기계적 물성 및 가격적인 측면에서 자동차의 내외장재에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소재를 대체할 가능성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본격적인 적용 시에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는 장기 사용에 따른 내구성 및 대량 적용 시의 원료 물질의 확보에 대해서는 문제점만 제시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 보강재인 균일한 품질의 천연섬유를 저가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 및 매트릭스로 사용하는 바이오수지 합성용 원료를 비 곡물 자원을 활용하여 경쟁력 있게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의 확보가 환경친화 복합수지의 자동차 적용을 위한 관건이라고 본다.
○ 종자를 개량하여 마약성분이 없는 대마초를 대량으로 집단 경작하는 방법이 영국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고 또한, PLA수지의 원료를 비 곡물자원을 발효법으로 생산하는 기술이 이미 확립되어 시행되고 있는 점은 환경친화 복합재료의 미래를 밝게 하는 부분으로 본다.
○ 이밖에도 Class A 외장재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내구성을 갖는 환경친화 복합재료 표면 처리방법의 개발, 그리고 천연섬유의 내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성형기술의 개발 등 아직도 이 분야의 해결 과제는 많이 남아 있다고 본다.
- 저자
- Georgios Koroni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44
- 잡지명
-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0~127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