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지원을 위한 행동이해 콘텐츠 제작 방법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과 같은 영상문화 전성기에는 자녀(특히 유아) 교육을 위한 방법도 영상을 이용한 교육이 대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수많은 영상정보와 디지털 영상을 제공해주는 업체가 많지만 가정환경이나 자녀의 수준에 따라 적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적다. 또한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지원도 필요하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행동과 심리상태에 관한 연구와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
○ 영상 콘텐츠는 얼굴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접근성에서는 여러 과제가 남아있지만 유사한 행동 사례를 비교하여 문제점을 확실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행동 사례를 모아 메타데이터 화한 코퍼스(corpus) 내용을 기초로, 최소의 데이터로서 제작자가 쉽게 자녀교육 지원 콘텐츠를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 본 연구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법과 자녀교육의 고민 분석에 기초한 콘텐츠의 디자인 방책을 검토하고 제작된 행동이해 콘텐츠와 새로운 방법의 유용성 및 콘텐츠의 자녀교육 이용을 평가하여 유아의 관점에서 자녀교육을 생각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유아가 취하는 행동의 의미에 대해 ‘행동이해 콘텐츠’ 제작 방법을 제시하였다.
○ 메타데이터는 콘텐츠 화의 수단으로 유효하지만 메타데이터가 늘어남으로써 어떠한 메타데이터를 선택할지에 대한 문제 등 개선의 여지도 남아있다. 이 연구는 앞으로 이러한 코퍼스를 이용한 콘텐츠의 장기적인 효과에 대해서 더 많은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우리나라의 경우는, 수많은 유아원과 맞벌이 가정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서 어린 자녀들을 유아원에 맡기지 않을 수 없는 실정에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관련 연구는 없는 형편이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가 마련된다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 제작자들이 특히 유념해야 할 부분으로 사료된다.
- 저자
- Shogo Ishikawa, Tomoki Shinba, Shinya Kiriyama, Shigeyoshi Kitazawa, Yoichi Takebay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66(1)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3~29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