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구동 양성자빔의 암치료 응용실험
- 전문가 제언
-
○ 엑스선, 감마선, 전자선 등을 이용하는 기존의 방사선치료기는 계속 개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암세포뿐만 아니라 방사선에 노출되는 정상세포가 대량으로 파괴되는 부작용이 있다.
○ 양성자치료기는 브래그 피크(Bragg peak)를 이용하므로 암 조직에만 특이적으로 많은 에너지가 흡수되는 반면에 정상조직은 에너지 흡수양이 아주 작다. 그러므로 엑스선, 감마선, 전자선 등을 이용하는 기존의 방사선치료기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서 암 치료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양성자가속치료기는 1990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설치되었으며, 2012년 기준으로 전 세계에 40대가 가동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5년에 국립암센터에 양성자가속치료기가 설치되어 2007년 6월부터 암치료에 이용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서울삼성의료원에서도 양성자가속기가 가동될 예정이다.
○ 국내 의료기기 시장은 세계 10위권 규모이며 연평균 9.7%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의료장비는 수요의 65% 이상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특히 고부가가치 장치인 방사선 진단/치료 장치는 X선발생장치를 제외하면 거의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 방사선 진단/치료 장치는 높은 기술력과 신뢰성이 요구되므로 세계에서 극소수의 국가만이 기술을 독점하고 있다. 방사선 진단/치료 장치는 우리나라에서도 국산화를 위한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아직은 초보 단계이며, 기술력 등에도 한계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IT 강국이며, 대형 양성자가속기와 중이온가속기의 건설을 계기로 관련기술도 확보하고 있으므로 방사선 진단/치료 장치의 국산화를 위한 국가지원 및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 저자
- YUGO Akifum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88(1)
- 잡지명
- プラズマ核融合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5~31
- 분석자
- 이*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