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에너지 시스템 모델의 검토 : 방안, 도전 그리고 기회
- 전문가 제언
-
○ 현재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 수치는 2050년까지 70%로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는 시민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추세로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활동에는 상당한 자원의 흐름이 요구되며 이것은 지역과 세계 환경오염을 유발한다. 본고의 목적은 현재 실행되고 있는 에너지 시스템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도시 에너지 시스템 모델링의 문헌을 검토하는 것이다.
○ 일본의 여러 앞선 도시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지속 가능성이라는 점은 작년 2011년 3월에 발생한 후쿠시마 지진을 통해서 더욱 강력하게 되었다. 특히 지진, 핵발전소의 폐쇄와 엄청난 재난이 일본의 여러 도시들의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어려움의 극복에는, 일본 여러 도시의 공공과 민간에 연결된 그 동안의 새로운 파트너십의 큰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 미국 시스코 회사는 새로운 건물 에너지 관리에 적용한 "Energy Wise" 정책을 발표했고 이 정책에서 여러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발전적인 정책에서, 시스코는 뛰어난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와 저장 공간의 가상화된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전력소비를 줄이는 데 집중했다.
○ 우리나라의 에너지 부분은 양적 팽창과 질적 변화를 겪고 있다. 에너지소비는 지난 10년간 경제성장률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소비의 환경성 재고가 주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대내외적 여건변화를 감안할 때, 향후 에너지 정책은 안정성, 환경성, 경제성, 사회성의 가치를 조화시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질적 변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 국가혁신을 통해 도시가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어도 낙오를 면할 수 없으며 자원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도시구조를 바꿔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 및 중기 전략을 가지고 대체하는 슬기를 갖추어야 한다.
- 저자
- Jam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847~3866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