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태양광발전 현황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일본은 대지진에 뒤따른 원전사고로 원자력 이용에 제한을 받고 있어 그 대체에너지로서 태양에너지, 풍력, 지열, 수력 및 바이오매스에너지 등을 이용한 재생에너지전력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12년 7월부터 고정우대가격제도(Feed-in-Tariffs)를 실시하고 있다. 이 자료는 일본의 태양광발전협회가 전력 분야의 이러한 변혁 이후에 예상되는 일본의 태양광발전 시장을 전망하고 있다.
○ 일본은 실제로 2011년 3월에 발생한 원전사고 이후에 모든 원전을 중지하였고 이로 인한 전력 공급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정전을 실시하였지만 여름철의 전력 수요 증가 시에 전력 수급이 불안정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현재 일본에서는 원전을 제외할 경우의 전력 공급이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원전사고로 큰 충격을 받은 주민들은 전력시스템의 안전과 안심을 담보할 수 있는 분산형 발전시스템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 따라서 일본에서는 분산형 발전시스템인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의 보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동안 높은 비용 때문에 보급이 정체되어 있던 태양광발전 시장이 재생에너지전력에 대한 전면적인 고정우대가격제도의 실시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특히 그동안 시장 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던 집단주택용 태양광발전 시장과 주택용 및 공공-산업용 태양광발전의 임대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에상되며 이러한 경향은 공공, 산업 및 발전 분야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의 사업들이 개발됨으로써 보급 확대가 더욱 급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그동안 태양광발전 관련 산업을 크게 개발하였지만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수출과 보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 보급 확대를 통한 가동률 향상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는 태양광발전 등의 재생에너지전력에 대한 인센티브가 충분하지 못하여 보급이 정체되고 있다. 미래는 재생에너지, 원자력, 수소 등의 신재생에너지 시대가 될 것이므로 장기적인 전략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asakazu SHI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60(9)
- 잡지명
- JETI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3~37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