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의 항미생물 펩티드: 항생제 저항성에 대한 특성 및 응용
- 전문가 제언
-
○ 1928년 페니실린이 발견된 이래 수많은 종류의 항생물질이 개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새로운 항생물질의 탐색, 개발이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또한 기존 항생물질의 남용 또는 과용으로 항생제 저항성 균주가 빠른 속도로 증가되어 새로운 보건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항생제 저항성 균주를 퇴치할 수 있는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갖는 항생물질의 개발이 시급하다.
○ 항미생물 펩티드(Antimicrobial Peptides, AMPs)는 약 12~50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저분자의 단백질성 물질이다. 박테리오신은 미생물이 생산하는 천연 AMPs로 생산균주와 유사한 균종에 대하여 항미생물 작용을 한다. 박테리오신은 항생물질과는 달리 인체에 섭취되면 소화기관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식품보존제나 생물조절제로 사용할 수 있다.
○ 이 리뷰에서는 세계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항생물질 저항성의 원인, 저항성 병원균의 퇴치전략을 비롯해서 AMPs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박테리오신에 대한 분류, 작용메커니즘, 면역, 저항성과 생산균주, 신규탐색과 개발, 임상가능성을 기술하였다.
○ 국내에서는 주로 김치(Lactobacillus plantarum, L. plantarum K11, Lactobacillus sp. Oh-B3, Lactococcus lactis ET45, Leuconostoc mesenteroides, Le. citreum, Weissella confusa)와 메주(Enterococcus faecium MJ-14), 토양(Bacillus licheniformis cy2)에서 분리한 박테리오신의 특성, 생산, 분리정제 등이 보고되었다.
○ 이미 구미 선진국과 일본에서는 박테리오신을 비롯한 AMPs의 산업화 연구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앞으로 사람을 비롯한 동식물의 병원균은 물론 식품 산패균에 대하여 항미생물 활성을 갖는 새로운 박테리오신을 탐색, 개발하여 천연 보존제, 항생물질 대체제, 발효 조절제, 식물 성장 조절제 및 부식 방지제로 응용할 수 있는 연구, 개발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추진되기 바란다.
- 저자
- M. Hassan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13
- 잡지명
- Journal of Applied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23~736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